[이준형의 클래식 순례] 레스피기의 <주님의 탄생을 위한 찬가>

(가톨릭신문)

어느덧 12월이 찾아왔습니다. 슬슬 2024년을 마무리해야 할 때지만, 교회력으로는 오늘부터 대림 시기가 시작되니 새로운 해의 시작이기도 합니다.


예부터 지금까지, 여러 작곡가가 대림과 성탄을 기다리는 마음을 담은 음악을 썼지요. 오늘은 널리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매우 아름다운 작품을 한 곡 소개해드립니다. 20세기 이탈리아 작곡가 오토리노 레스피기(Ottorino Respighi)의 칸타타 <주님의 탄생을 위한 찬가(Lauda per la Nativit? del Signore)>입니다.


20세기 초반, 이탈리아에서는 지나치게 오페라에 쏠려있던 19세기 전통에서 벗어나 새로운 음악을 탐구하는 작곡가들이 등장했습니다. 카셀라, 말리피에로, 피체티 같은 이들인데, 대부분 1880년 무렵에 태어났기에 ‘80년대 세대(Generazione dell’Ottanta)’라고 불렸습니다.


레스피기는 그중 가장 널리 알려진 작곡가로, 모더니즘과 아방가르드 음악에서는 한발 물러서 옛 음악과 낭만주의 음악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소화한 작품을 썼습니다. 특히 삶의 터전이었던 로마에 대한 애정을 담아낸 <로마의 분수>, <로마의 소나무>, <로마의 축제> 등 이른바 ‘로마 시리즈’는 지금도 널리 사랑받는 작품입니다.



레스피기는 신앙심이 깊은 음악가였는데, 의외로 종교음악은 단 한 곡만 썼습니다. 바로 <주님의 탄생을 위한 찬가>입니다. 작곡가는 1928년 시에나의 한 유서 깊은 저택에서 열렸던 반다 란도프스카의 리사이틀에 참석했습니다. 란도프스카는 옛 건반 악기인 하프시코드를 현대에 되살린 선구자였는데, 악기와 음악에 깊은 인상을 받은 레스피기는 옛 음악의 요소를 활용한 칸타타를 쓰고 싶다는 소망을 품게 되었습니다.


로마로 돌아와 적당한 대본을 조사하던 중 13세기 프란치스코회 수사이자 ‘스타바트 마테르(Stabat Mater)’를 쓴 것으로 유명한 야코포네 다 토디(Jacopone da Todi)가 쓴 성탄 찬가를 발견했고, 이를 토대로 칸타타를 썼습니다.


1930년 초연된 이 작품은 천사, 목동, 성모님의 시점에서 바라본 성탄을 그립니다. 목동들은 구세주가 태어나셨다는 천사의 말을 듣고 그를 따라 아기 예수가 나신 마구간을 찾습니다. 목동들은 구유에 누워계신 아기 예수님께 자기들 옷을 벗어 덮어드린 뒤 성모님의 허락을 받아 안고, 다 함께 기쁨의 찬가를 부릅니다.


레스피기는 후기 낭만주의풍 음악과 그레고리오 성가, 마드리갈, 인상주의 음악 등 다양한 음악 양식을 적절하게 섞어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 냈는데, 플루트와 오보에, 잉글리시 호른, 바순 등 목관 앙상블이 만드는 목가적인 분위기나 긴 호흡의 합창이 특히 인상적입니다. 노년에 접어든 작곡가가 표현한 성탄의 내밀한 기쁨과 소박한 정경이 잔잔하게 펼쳐지는 작품입니다.



글 _ 이준형 프란치스코(음악평론가)


이승환 기자 lsh@catim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