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제 3 편 그리스도인의 삶
제 3 편 그리스도인의 삶가톨릭교리서
내용
- I. 참행복
- 1716 ‘참행복’은 예수님께서 하신 설교의 핵심이다. 행복 선언은 바로 아브라함 이후 선택된 민족에게 주신 약속을 반복하신 것이다. 이 약속들은 더 이상 지상에서 누리는 기쁨에 그치지 않고 하늘 나라를 차지하게 됨으로써 완성된다.
- 행복하여라, 마음이 가난한 사람들! 하늘 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 행복하여라, 슬퍼하는 사람들! 그들은 위로를 받을 것이다.
- 행복하여라, 온유한 사람들! 그들은 땅을 차지할 것이다.
- 행복하여라, 의로움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들! 그들은 흡족해질 것이다.
- 행복하여라, 자비로운 사람들! 그들은 자비를 입을 것이다.
- 행복하여라, 마음이 깨끗한 사람들! 그들은 하느님을 볼 것이다.
- 행복하여라, 평화를 이루는 사람들! 그들은 하느님의 자녀라 불릴 것이다.
- 행복하여라, 의로움 때문에 박해를 받는 사람들! 하늘 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 사람들이 나 때문에 너희를 모욕하고 박해하며, 너희를 거슬러 거짓으로 온갖 사악한 말을 하면, 너희는 행복하다! 기뻐하고 즐거워하여라. 너희가 하늘에서 받을 상이 크다. 사실 너희에 앞서 예언자들도 그렇게 박해를 받았다(마태 5,3-12).
- 1717 참행복은 예수 그리스도의 참모습을 묘사하고 그분의 사랑을 표현한다. 참행복은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부활의 영광에 참여하는 신자들의 소명을 나타내며, 그리스도인의 독특한 생활양식과 태도를 밝혀 준다. 참행복은 고난 가운데에서 희망을 북돋아 주는 역설적인 약속들이다. 참행복은 희미하긴 하지만 이미 제자들이 받은 축복과 약속들을 선포하며, 그것은 동정 마리아와 모든 성인의 삶에서 실현되기 시작했다.
상단(TOP)으로 바로가기